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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종목이름(티커) / 섹터

- 유니티 소프트웨어(U) / 테크

2. 기업 소개

- 유니티 게임 엔진으로 유명한 서드파티(Third Party) 게임 개발용 소프트웨어 기업

- 2004년 덴마크에서 게임 제작사로 창립되었지만 초기 개발한 게임 흥행 실패 이후 오히려 개발 툴에 대한 가치를 발견, 해당 부문에 집중

- ​게임 엔진 : 개발자들이 게임을 구축하거나 디자인할 수 있게 도와주는 소프트웨어 도구

- 최근 게임 엔진은 통합 개발 환경을 지향 : 그래픽 엔진, 물리 엔진, 오디오 엔진, UI 시스템 등 제작에 필수적 요소의 소스코드와 기능을 융합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형태를 띰

- 게임 개발사 자체 엔진을 보유하는 경우도 많지만, 유니티 엔진과 에픽 게임즈(Epic Games)가 보유한 언리얼(Unreal) 엔진이 가장 대중적인 엔진으로 꼽힘

* 언리얼도 아주 유망한 소프트웨어 회사이며, 배틀그라운드 / 포트나이트가 대표적인 언리얼 엔진으로 개발된 게임

아직 상장이 안되어있지만 상장되면 아주 기대되는 회사임

- 게임 엔진으로 출발했지만 유니티 솔루션 활용 다양한 산업으로 확장 : 모바일, 태블릿, PC, 콘솔, AR/VR 기기에 활용되는 3D 콘텐츠 제작에 폭넓게 활용 가능

- 게임 외 건축, 엔지니어링, 건설(AEC), 자동차, 리테일, 콘텐츠 산업 분야로의 확장이 진행 중

3. 강점

- 유니티의 높은 시장점유율. 글로벌 Top 100 게임사 중 94개가 유니티 고객임.

- 성장하는 모바일 게임 시장에 최적화된 게임엔진 제공

- 미국 외 타지역으로의 침투: 가장 높은 비중 차지하는 지역은 EMEA(유럽, 중동, 아프리카)로 38%. 아시아-태평양 20%

- 현재는 게임분야에 국한되어있는 유니티의 소프트웨어가 향후 다양한 산업분야에 적용가능

4. 약점

 

- 3월 락업해제 물량? (엄청 많은수준은 아님)

2월부터 락업해제가 되었다고 하니 크게 걱정 ㄴㄴ

- 게임산업 전반 valuation 대비 높은 프리미엄

- 현재 적자기업 / 23년 순이익전환 기대

5. 현재 기업주가는 어떠한가?

- 2월 초 실적발표가 있었습니다.

유니티 실적은 기대치보다 높은 수준 ( 4분기 실적 220M으로 전년동기대비 39%성장!) 그런데도 주가는 상당수준 하락하였죠(16~20% 가량)..

왜그럴까요?  바로 유니티에서 발표한 다음 분기 예상 epr 때문입니다. 유니티가 예전부터 좀 그런경우가 있었는데, 예상실적을 굉장히 보수적으로 잡습니다. 그러고는 항상 예상실적을 초과하죠. 아무튼 전문가들은 유니티의 가격하락을 다음분기 예상 epr때문이라하고, 실제로는 예상보다 높은 실적을 거둘것이라하죠. 물론 이는 결과가 나와봐야 알겠지만..? 개인적 의견으로는 덕분에 진입타이밍을 주지않았나.. 싶네요.

추가적으로 Ark 인베스트에서도 유니티 주식을 지속적으로 모아왔었는데 이번 하락때 매수량을 확 늘렸네요. 아크에서도 유니티의 기업가치를 높게 본다는 거겠죠?

- 이전에 제가 메타버스 기업에 대해 소개해드렸었는데요. 앞서 설명드린 기업(코핀)은 하드웨어 기업에 가깝습니다. 메타버스 시대에 사용될 주요 하드웨어 기술을 가진 회사죠. 유니티는 좀 다른 성격입니다. 소프트웨어 회사이죠. 다양한 메타버스 플랫폼을 구성하기 위한 엔진을 제공합니다.

- 메타버스가 주목받는다면 하드웨어 회사 못지않게 소프트웨어 회사도 주목을 받을 수 있겠죠. 이럴때 유니티의 높은 점유율과 소프트웨어 엔진기술은 시장점유를 충분히 할 수 있다고 봅니다.

*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기업에 대한 공부, 토론, 자료공유가 목적임으로 투자를 고려하시는 분들은 신중하게 투자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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