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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부동산에서 가장 핫한 교통이슈인것이 GTX이다. GTX란 무엇이며, 왜 그렇게 사람들의 관심을 많이 받는 것일까?
GTX, Great Train Express.
수도권급행열차이다. 이는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으로 주요 거점들을 연결하는 광역급행열차이다. 지하 40m이내에 터널을 건설하고, 노선을 최대한 직선화하여 시속 100km~ 최대 200km까지 빠른속도로 이동하는 열차이다. 기존의 지하철이 시속 40~50km인걸 고려했을 때, 3배 이상 빠른 속도로 이동한다고 알려져 있다.
현재 국토부에서 추진 중인 GTX는 3개 노선이며 A(파주~동탄) / B(남양주~송도) / C(덕정~수원)의 노선으로 구성되어 있다.
현재 공사중인 노선은 A노선 중 동탄~수서 노선으로 완공 시 획기적인 시간 감축이 이루어 지기 때문에 그 기대감이 상당히 증폭되고 있다.
실제로 동탄역 근처 포스코 건설의 더샵 아파트는 GTX의 효과로 4억대의 분양가가 두배 이상 뛴 사례도 있다.
나머지 A노선은 연내 혹은 19년 착공을 목표로 진행하고 있고, B, C 노선은 예비타당성 검사를 연내에 마친 뒤 내년부터 사업을 실행할 준비를 하고 있다.
"서울 밀집화 분산"
GTX의 가장 큰 목적은 서울로 집중되고 있는 부동산 수요를 수도권으로 분산시키는데 있다. 하지만 현재 수도권 대부분의 지역은 서울 도심으로 이동하는데 1~2시간 가량이 소요되며 출퇴근을 하는 직장인들에게는 여간 힘든일이 아니다. 흔히 말하는 '직주근접'과는 거리가 먼 것이다. 따라서 국토부에서는 이에 대한 대책으로, GTX 건설을 결정하였으며 수도권 핵심지에서 서울 도심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수단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GTX 완공 시
동탄 ~ 삼성 구간 : 18.5분
대화 ~ 서울역 구간 : 16.5분
송도 ~ 여의도 구간 : 20.5분
의정부 ~ 청량리 구간 : 12.1분
으로 획기적인 시간 감소를 이뤄낼 수 있다.
삼성이나 서울역, 여의도 등 회사가 많은 지역으로 빠르게 이동함으로써 직장인들의 통근 시간을 줄여주기 때문에 서울 집중의 부동산 수요를 분산시킬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
앞으로 A, B, C 노선이 모두 완공되었을 때 부동산 흐름은 지켜봐야하겠지만 지금까지 없던 획기적인 교통수단으로써 GTX가 가지고 올 파급력에 대해 기대감이 굉장히 크며, 어떤 부동산 정책으로도 효과가 부족했던 서울 집값의 분산이 GTX의 건설로 이루어질 가능성을 기대해본다.
GTX, Great Train Express.
수도권급행열차이다. 이는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으로 주요 거점들을 연결하는 광역급행열차이다. 지하 40m이내에 터널을 건설하고, 노선을 최대한 직선화하여 시속 100km~ 최대 200km까지 빠른속도로 이동하는 열차이다. 기존의 지하철이 시속 40~50km인걸 고려했을 때, 3배 이상 빠른 속도로 이동한다고 알려져 있다.
현재 국토부에서 추진 중인 GTX는 3개 노선이며 A(파주~동탄) / B(남양주~송도) / C(덕정~수원)의 노선으로 구성되어 있다.
GTX 노선(예정)
현재 공사중인 노선은 A노선 중 동탄~수서 노선으로 완공 시 획기적인 시간 감축이 이루어 지기 때문에 그 기대감이 상당히 증폭되고 있다.
실제로 동탄역 근처 포스코 건설의 더샵 아파트는 GTX의 효과로 4억대의 분양가가 두배 이상 뛴 사례도 있다.
나머지 A노선은 연내 혹은 19년 착공을 목표로 진행하고 있고, B, C 노선은 예비타당성 검사를 연내에 마친 뒤 내년부터 사업을 실행할 준비를 하고 있다.
"서울 밀집화 분산"
GTX의 가장 큰 목적은 서울로 집중되고 있는 부동산 수요를 수도권으로 분산시키는데 있다. 하지만 현재 수도권 대부분의 지역은 서울 도심으로 이동하는데 1~2시간 가량이 소요되며 출퇴근을 하는 직장인들에게는 여간 힘든일이 아니다. 흔히 말하는 '직주근접'과는 거리가 먼 것이다. 따라서 국토부에서는 이에 대한 대책으로, GTX 건설을 결정하였으며 수도권 핵심지에서 서울 도심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수단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GTX 완공 시
동탄 ~ 삼성 구간 : 18.5분
대화 ~ 서울역 구간 : 16.5분
송도 ~ 여의도 구간 : 20.5분
의정부 ~ 청량리 구간 : 12.1분
으로 획기적인 시간 감소를 이뤄낼 수 있다.
삼성이나 서울역, 여의도 등 회사가 많은 지역으로 빠르게 이동함으로써 직장인들의 통근 시간을 줄여주기 때문에 서울 집중의 부동산 수요를 분산시킬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
앞으로 A, B, C 노선이 모두 완공되었을 때 부동산 흐름은 지켜봐야하겠지만 지금까지 없던 획기적인 교통수단으로써 GTX가 가지고 올 파급력에 대해 기대감이 굉장히 크며, 어떤 부동산 정책으로도 효과가 부족했던 서울 집값의 분산이 GTX의 건설로 이루어질 가능성을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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